
이번 시스템은 아산시 전 직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행정포털을 통해 △보도자료·인사말 초안 작성 △문서·회의록 요약 등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행정업무의 자동화를 지원한다.
또한 빅데이터 플랫폼에서는 △AI 데이터 챗봇을 통해 기존 데이터를 대화형 질의응답 방식으로 손쉽게 활용할 수 있어, 행정서비스 품질 향상과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내부 행정망 환경에서 생성형 AI 모델(LLM)을 실행함으로써, 민감한 행정정보가 외부로 유출될 위험 없이 안전하게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
아산시는 이번 시범 구축을 바탕으로 반복적·규칙적 행정업무에 AI 적용 범위를 더욱 넓혀나갈 계획이다.
또, 실제 업무에 AI를 접목하여 보조 효과와 효율성을 체계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정부의 AI 기반 행정 혁신 방향에 적극 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번 시범 구축은 AI 기반 디지털 행정 혁신의 토대를 마련하고 아산시가 정부의 AI 전략에 발빠르게 대응하여 행정 효율성을 높여가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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