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는 기존 우편물로 송달되던 불법 주정차 과태료 종이 고지서를 차량 소유자 명의의 스마트폰(카카오톡 및 문자)으로 전자 송달하는 서비스이다.
울산 동구는 기존에 우편으로 종이 고지서를 발송했으나, 실 거주지 상이 및 우편 고지서 분실 등의 이유로 고지서를 받지 못했다는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등 민원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스마트폰 알림 메시지(카카오톡)가 도착하면 본인 인증 및 서비스 제공 동의 후 고지서를 열람하고 납부까지 연계되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구축했다.
1차로 카카오톡 알림톡 발송 후 24시간 동안 열람하지 않는 대상자에게는 2차로 문자가 발송되며 카카오톡 및 문자를 모두 확인하지 않는 대상자에게는 기존의 종이 고지서가 우편으로 발송된다.
동구는 8월 1일부터 한 달 동안 시범적으로 운영한 뒤 기존 우편 고지와 모바일 고지가 병행될 예정이며 시범 운영 기간에 보완점을 찾아 개선한 뒤 9월 1일부터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동구청은 “과태료 전자고지 서비스를 통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주민 편의 및 예산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올바른 주정차 문화 확립을 위한 편의 서비스를 발굴하여 주민들께 제공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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