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학교 폭력, 따돌림, 감정 조절 문제 등은 교실의 일상에서 점점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벌’ 중심의 대응이 아니라, 학생 간 관계 회복과 공동체의 복원을 우선시하는 회복적 정의 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이번 연수는 이러한 맥락에서, 학생이 책임있게 행동하도록 돕는 데 필요한 ‘관계 중심의 생활교육’을 탐색했다.
연수 강사로는 회복적 정의 평화배움연구소 에듀피스의 서정기 대표가 ▲학생의 문제 행동 이면을 이해하는 심리적 접근 ▲공감과 대화를 통한 갈등 해결 사례 ▲학교 내 관계 회복의 프로세스 작동과 운영 방법을 공유했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하여 교육공동체 간 회복을 통한 책임 교육의 실천 방향을 모색하고 지속가능한 학교 공동체를 재구성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밝혔다.
이번 연수는‘평화로운 학교 공동체’를 지향하는 고양미래교육 비전을 담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획됐으며 사이버 학교폭력의 증가, 학교 내 갈등, 정서적 고립 등 현재 교육의 주요 사회적 이슈에 대해 교사들이 함께 고민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의미있는 시간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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