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공모는 제주 현안에 대한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정책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전국 단위의 공모방식으로 진행된다.
공모전은 2025년 5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약 3개월간 진행되며, 지역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접수는 전자우편 또는 등기우편으로 가능하며, A4 기준 5쪽 이내의 제안서를 제출해야 한다.
공모 분야는‘제주특별자치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전반으로, 행정 효율성 증대, 도민 복리 향상, 예산 절감 등을 고려한 제도 개선 방안을 제안하면 된다. 특히 실현가능성(30점), 창의성(20점), 효율성과 효과성(15점), 노력의 정도(15점), 적용범위(10점), 계속성(10점) 등 총 100점 만점의 기준에 따라 심사가 이뤄진다.
수상작은 9월 발표 예정이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누리집에 게재하고 개별 통보된다. 최우수상 1명에게는 상금 100만원, 우수상 2명에게는 각 60만원, 장려상 2명에게는 각 40만원이 수여된다. 수상작은 향후 의회 입법 활동과 집행부 정책자료로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도외 거주 수상자에게는 시상식 참석 시 예산 범위 항공비도 지원된다. 그 외 심사 제외대상, 제출서류 등은 도의회 누리집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이상봉 의장은 “참신한 아이디어 한 줄이 정책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제주를 위한 작은 생각이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기회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티트리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