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중고등 사서 교사 연구회는 지난해 중등 문해력 교육을 위한 청소년 단편 도서 연구를 진행하며 필요한 자료를 만들고 새로운 연구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다. 이번 연구회는 그 연장선에서 도서관을 활용한 다양한 정보 활용 수업 모형을 연구하고 사례를 나누는 연구회다.
이날 최종보고회는 의정부 중,고등학교 사서교사 연구회 회원들이 (송양고, 발곡고 , 부용중, 상우고, 호원중, 훈민중, 발곡중)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보고와 발표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이번 연구회의 목적은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한 도서관 정보 활용 수업 개발 및 교과 학습에 연계된 도서관 수업 모형 개발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독서 수업 프로젝트, △정보원 연구를 통한 협력수업 모형 사례, △도서관 진로 체험 수업, △학년별 학생 뿐 아니라 교직원, 학부모를 위한 도서관 교육 연수 모형 등 사서 교사가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도서관 활용 정보 수업 연구 및 사례 나누기 및 토론, 적용을 통해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이번 연구회에서는 사례나눔 및 협력을 통해 수업 모형을 보다 학생 맞춤형으로 설계하고 지역 내 사서교사들이 함께 협력하는 지역 내 독서문화 생태계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만드는 기회가 되었다.
분과장 성OO 사서교사(훈민중)은 “이번 연구회에서 연구하고 나눈 결과와 제언은 앞으로 사서교사의 정보활용 수업 및 연수에 많은 도움이 될 것” 이라며 “관내 선생님들과 협력하여 서로 돕고 나누는 독서 네트워크를 만들도록 힘쓰겠다” 고 전했다.
[저작권자ⓒ 시티트리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