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반디’는 생활권 중심의 근거리 평생학습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부천형 동(洞) 평생학습센터’의 고유 브랜드명으로, 부천시의 대표적인 평생학습 인프라 사업이다.
시는 2017년부터 시민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부담 없이 평생학습을 경험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37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학습반디로 지정하고 학습반디 매니저을 배치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20년부터는 시민에게 개인별로 적합한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제안하는 ‘맞춤형 평생학습 상담’을 진행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올해 학습반디 프로그램은 시즌1(3~5월), 시즌2(6~8월), 시즌3(9~11월) 3개월 단위로 연중 운영되고 있다. 시는 지난 두 시즌 모두 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조기에 접수가 마감되었기에, 이번 시즌3도 접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번 시즌3에는 ▲챗GPT · AI 아티스트 ▲무료한 일상에 ‘세계시민’ 한 스푼! ▲다 같이 돌자 동네 한 바퀴: 옥길 둘레길 ▲문제는 더 이상 문제가 아니야!(with 식물) ▲[학습반디와 함께하는] 골목길 역사 산책 등 평생학습을 통해 개인이 성장하고 지역을 발견할 수 있는 30여 개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수강을 원하는 시민은 부천시 공공서비스예약 혹은 부천시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는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단, 프로그램별로 운영장소(학습공간)나 참여 비용(재료비 등)이 다르므로 신청 전에 반드시 부천시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 또는 학습반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자세한 운영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예약 부도(No-show) 및 수업 운영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면 프로그램 참여에 제한을 둘 수 있으니, 신청 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공희정 평생교육과장은 “부천시 학습반디(동 평생학습센터)는 주민자치 프로그램과 상호 보완하며 시민의 학습 경험을 개선하는 사업”이라며 “시민의 수준 높은 학습 경험이 부천시의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티트리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