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도입한 준공영제는 연간 2,700억원에 달하는 재정지원으로 세금먹는 하마로 전락했지만 지난 17년간 투입된 혈세 대비 이렇다 할 성과를 못 거두고 있는 실정이라며 부산시를 질타했다.
그동안 시민들은 시내버스 이용불편에 대해 지속적인 불편을 제기하여 왔으나, 부산시는 시내버스 특성과 운영상 한계만을 언급하며 적절한 대책없이 돌려막기식 대응만 해왔다는 것이다.
이에 정 의원은 시내버스 특성상 한계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부산시가 지난 17년간의 준공영제 운영 노하우를 통해 충분히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보며, 다양한 운영방법과 수단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언했다.
주요 제언내용으로는 △ 부산의 지형 특성과 좁은 도로 여건을 고려한 ‘타바라’의 확대 운영, △ 개발계획의 시작단계에서부터 시내버스 운영 계획 수립을 통한 선제적 대응, △ 다양해지는 시민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버스총량제 재고와 적정대수 재산정으로 물리적 한계 극복, △ 시내버스 노선개편(안)의 시민의견 적극 반영으로 이용자 중심의 노선개편을 추진할 것을 부산시에 주문했다.
정 의원은 “ 도시의 성공은 사람들이 얼마나 쉽게 이동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으며, 이를 위해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가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부산시에 당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목소리가 반영된 더 나은 대중교통 시스템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하겠다.”고 의견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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