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과거 시장에게 집중되어 있던 업무 권한을, 관련 법규 정비를 통해 기존 시장 전결사항의 50%, 부시장 전결사항의 30%를 각 국·과장에 과감히 위임하고, 국·과장 예산집행 결재금액도 상향조정하는 등 행정 쇄신에 적극 힘쓰고 있다.
특히 특이민원 등이 발생한 경우를 제외하고 인허가, 개발사업, 계약 등 민원업무 대부분은 국·과장 전결사항으로 실무부서의 판단을 최우선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부서 간 소통을 강화하고 직원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시설·환경·보건·복지·세무 등 전문 직렬별 직무역량강화 교육을 자체적으로 실시해 행정서비스의 질적 제고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강릉시의 노력은 2024년 종합청렴도 2등급, 공직자 친절도 95% 이상 달성으로 이미 증명됐다.
그러나 최근 시정 운영을 왜곡하고 시민의 안전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조차도 권력형 비리로 호도하는 등 일부 단체의 주장 수위가 점점 심해짐에 따라, 강릉시는 유감을 표명하며 담당 국장들이 직접 나서 사실관계를 적극 설명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일부 단체에서 주장하는▲진안·저동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 ▲경포호 환경개선사업 ▲강릉 동계올림픽 특구 및 라군타운 조성사업 ▲강릉 복합문화시설 및 수직 전망 대관람차 조성사업 ▲오죽헌 전통뱃놀이 조성사업에 대해 세부 추진사항을 설명하며 사업과 관련한 인과관계를 명확히 했다.
아울러 시가 행하는 사업마다 이 같은 왜곡으로 제지를 가한다면 앞으로 후배 공무원들이 어떻게 행정 운영을 할 수 있냐며 우려도 표했다.
시는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를 위해 국·과장 중심의 책임 행정 펼치고 있음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앞으로도‘시민 중심의 적극행정’을 최우선 가치로 ‘더 큰 강릉, 더 따뜻한 강릉’ 실현을 위해 1,900여 공직자 모두가 한마음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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