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행사는 현지화를 위한 AI 더빙 기술이 적용된 K-채널이 11월 말부터 북미 시장에 송출됨에 따라 K-채널의 홍보와 국내 FAST, AI 미디어 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교류·협력 등을 통해 성공적인 글로벌 FAST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K-채널'은 지난 7월 AI 더빙 특화 K-FAST 확산 지원사업에 선정된 6개의 컨소시엄이 K-콘텐츠에 AI 더빙 등의 기술을 적용하여 현지화한 채널이다. AI 더빙 콘텐츠(1,400여 시간) 포함 총 4천 4백여 편으로 구성된 20개의 K-채널이 K-FAST 플랫폼이 ‘삼성TV플러스’와 ‘LG Channals’를 통해 북미·중남미·유럽 등 20여 개 국가에 11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송출되며, 이 중 12개 채널이 북미 시장에 송출될 예정이다.
쇼케이스는 K-채널의 북미 시장 송출을 앞두고 미국 현지의 스트리밍 기업, 글로벌 광고사, 리서치사, 언론사 등을 초청하여 국내 FAST 플랫폼, 미디어·AI 기술, K-채널을 소개하여 전 세계 FAST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며,
이어서 1:1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컨소시엄 참여 기업과 글로벌 광고·미디어 파트너사 및 FAST플랫폼 기업과의 파트너십 형성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AI를 활용하여 더빙을 한 K-채널과 국내 미디어·AI 기술 역량을 세계에 알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 최우혁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이번 '글로벌 K-FAST 쇼케이스'가 K-채널 확대를 전 세계에 알리고, AI 더빙 기술을 적용해 현지화된 국내 우수 콘텐츠들과 FAST 플랫폼이 동반하여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과기정통부는 국내 FAST 플랫폼과 콘텐츠·AI 기술기업이 협력하여 현지화 기술 개발을 통한 해외 진출을 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시티트리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