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수는 수원 관내 초·중·고등학교 체육교육 담당자(초등 전담 교사, 스포츠강사, 체육교사 등)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삼일고등학교 대강당에서 진행하는 현장 연수와 온라인 연수를 병행하여 진행했다.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한 체육교육과정 ▲학생선수 및 학교운동부 ▲학생건강증진 시스템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등 4가지 영역에 대한 안내 연수로 운영된다.
▲교육과정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수업·평가에 적용한 학생주도의 체육교육과정 운영 ▲학생선수 및 학교운동부 연수는 학생 체육진로 중심의 청렴하고 안전한 운영 ▲학생건강증진 연수는 PAPS 측정 및 저체력 비만 학생 대상의 건강체력교실 운영 노하우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연수는 체육교육과정을 기반으로하는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동아리 운영 및 ‘오아시스’아침운동부터 시작하여 런치리그, 방과후 및 주말 프로그램 등 온종일 체육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학교스포츠클럽의 일상화에 대한 내용을 안내하고 매뉴얼을 문답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수원교육지원청 김선경 교육장은 “이번 학교체육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가 2022 개정 체육교육 과정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체육 교육정책 및 사업을 통해 체육활동을 장려하여 학생들이 자기관리 능력과 배려를 실천하는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수원교육장배 학교스포츠클럽 대회’는 1학기에는 교육부 18개 지정 종목으로. 2학기에는 수원의 특색을 살린 수원형 학교스포츠클럽으로 운영 예정이다.
수원형 학교스포츠클럽 종목은 ▲체험형 ▲사제간 경기형 ▲여학생 중심 체육활동형 ▲클러스터형 등 학교의 요구를 반영한 종목으로 구성하여 스포츠 체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티트리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