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복합시설 사업은 학교와 지역의 필요에 따라 교육·돌봄시설, 문화체육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설치하는 사업으로, 이를 활용한 돌봄교실 운영, 생존수영, 골프 등 맞춤형 방과후 프로그램과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도교육청은 2024년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학교복합시설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와의 업무협약 체결 △한국교육개발원 컨설팅 진행 △도교육청-교육지원청-지자체가 참여하는 추진협의체를 구성 등 기관 간 긴밀하게 협력했다.
‘(가칭)원주 꿈이룸 커뮤니티센터 건립 사업’은 원주교육지원청 이전 후 △생존수영장 △돌봄지원센터 △실내체육관을 설치해 학생 생존수영 수업 및 교육·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속초 복합교육체육센터 건립 사업’은 속초시 교동에 속초중학교 이전 후 △생존수영장 △다목적체육관 △북카페 및 스터디카페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학생과 지역주민이 공유하는 스포츠 교육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철원 청소년 어울림센터 건립 사업’은 신철원고등학교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교실 △청소년상담센터 △스터디카페 △공연장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선정된 사업은 학교복합시설을 설립하려는 지역이 인구감소지역에 해당하거나, 시설 내 생존수영 교육이 가능한 수영장을 설치하는 경우로서 총사업비의 50%를 교육부에서 지원받는다.
아울러,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지난 4월 2024년 학교복합시설 1차 공모사업에서 춘천, 횡성 2개 사업이 선정됐으며, ‘횡성 서원초등학교 스포츠교육센터 건립 사업’은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신경호 교육감은 “앞으로도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학교와 지역에 꼭 필요한 학교복합시설을 설치하여 교육·문화 인프라 조성 및 지역균형 발전에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티트리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