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청소년기관 디지털전환 사례 공모전'은 청소년기관의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해 실제 사례를 발굴하고, 우수하며 범용성이 높은 사례를 ‘청소년기관 디지털 전환 인공지능 컨설팅’에 학습·적용·보급하고자 개최된 공모사업이다. 나름청소년활동센터에서는 2020년부터 운영되어왔던 VR로드뷰 제작활동 [GM MAP]사례를 해당 공모전 서비스 분야에 지원했다.
VR로드뷰 제작활동 [GM MAP]은 2020년부터 나름청소년활동센터에서 운영됐던 청소년과학활동으로, 청소년들이 VR기술을 활용하여 광명시의 명소, 이용시설,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VR로드뷰를 제작하고 해당 기관의 관광·홍보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했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 25개의 기관을 대상으로 VR로드뷰를 제작했으며, 이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VR기술과 Krpano를 활용한 HTML 코딩기술을 습득하여 VR크리에이터로 성장했다. 이렇게 제작된 VR로드뷰는 각 기관에서 활용할 뿐만 아니라 GM MAP 자체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아카이빙함으로써 광명시만의 VR지도를 완성했다.
나름청소년활동센터 안미선 센터장은 “광명시민 또는 광명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관광·홍보콘텐츠에 VR이라는 과학기술을 접목하여 진행한 GM MAP 활동으로 우수한 성과를 거두게 되어 기쁘다. GM MAP 활동 과정에서 청소년들도 지역의 다양한 명소와 시설을 알게 되고 홍보활성화에 기여하며 VR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였다. 앞으로도 이러한 디지털 활동 우수사례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티트리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