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 현장의 과학적 분석은 시료 채취 단계부터 시작되며, 이 과정에서의 작은 오차도 전체 분석 결과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기존 교육자료가 리플릿 등 활자 위주이거나 기존 영상자료의 경우 화질이 낮은 영상에 머물러 있어 농업인들이 실제 현장에서 쉽게 이해하고 활용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농업현장 애로사항을 지원하고자 농업인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각적 자료의 필요성을 인식, 시료 채취 과정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동영상을 기획·제작하게 됐다.
이번 영상은 농촌진흥청과 강원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의 감수를 거쳐 현장 적용성을 더욱 높였다.
이번에 제작된 동영상은 ▲토양 시료 채취 방법 ▲가축 퇴비 시료 채취 및 초유 급여 요령 등 2건으로 구성됐다.
영상은 농업 현장에서 농업인이 바로 따라할 수 있도록 실제 시연 모습 중심으로 제작되어 농업인의 이해도를 증진했다.
또한, 횡성군 유튜브(아래 QR코드 접속으로 시청 가능), 횡성군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 게시 및 2026년 흙 건강진단 안내 공문 발송 시 동영상 웹주소를 함께 제공할 계획이며, 2026년도 새해농업인실용교육과 함께 각종 농업 교육 과정에서 영농 교육자료로 활용, 농업인들이 손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횡성군농업기술센터는 이번 동영상 제작으로 시료 채취 과정의 오류를 최소화해 과학영농 분석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이고, 농업인이 과학영농을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티트리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