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평가회에는 60여 명의 교원이 참여해 2025년 강화교육 결이음교육과정 운영을 성찰하고 2026학년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평가회는 소규모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한계, 공동학습의 어려움 등 현장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결이음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개선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학년별 연구를 통해 내년도 작은 학교를 잇는 ‘따로 또 같이’ 결이음교육과정의 ‘같이 수업’ 제안을 직접 발굴하는 공동 연구 기반 운영 방식이 주목을 받았다.
교사들은 올해 운영된 결이음교육과정에 대해 ▲학생 사회성 향상 ▲수업 활동 다양화 ▲지역 연계 교육 효과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한편, 안정적 운영을 위한 학교 간 일정 조율, 사전 협업 시간 보장, 평가 기준 공유 등의 개선 사항도 제시했다.
또한 2026학년도에는 소규모 학교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결이음교육과정 모델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모았다.
강화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평가회는 교사들이 직접 참여해 결이음교육과정의 방향을 함께 설계한 뜻깊은 자리였다”며 “학교 규모와 특성에 맞는 강화형 교육과정이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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