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는 17일 임시청사 직지실에서 이범석 청주시장이 야첵 수트릭(Jacek Sutryk) 브로츠와프시 시장과 대표단을 접견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2023년 4월 두 도시 간 체결된 우호 협약 이후 폴란드 브로츠와프시의 첫 공식 방문이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과 수트릭 시장은 교류 및 협력 확대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수트릭 시장은 “브로츠와프에는 LG에너지솔루션, ㈜유진테크놀로지 등 청주 기업들이 진출해 도시 발전에 큰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며 “앞으로는 경제뿐만 아니라,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협력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야첵 수트릭 시장님을 청주에서 만나게 돼 매우 뜻깊다”면서 “이번 만남을 계기로 두 도시가 공동의 이익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브로츠와프시 대표단은 이 시장 접견에 앞서 청주고인쇄박물관과 2025 청주공예비엔날레를 방문해 청주시의 문화·예술 분야의 인프라 및 다양성을 확인하고 ㈜유진테크놀로지 청주 본사를 탐방하는 등 다양한 일정을 소화했다.
이번 브로츠와프시의 청주시 방문을 계기로 두 도시는 향후 경제 성장과 인적 교류를 포함한 다양한 협업 사업을 촉진하며, 실질적인 교류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브로츠와프시는 폴란드 남서부에 위치한 산업중심 도시로, 전체 면적 292.92㎢, 인구 약 67만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럽 내에서도 문화와 기술이 융합된 대표적인 도시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시티트리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